스야니야 : 빛나는 지금

코로나19 1차 백신 접종 후기 본문

정보/일상

코로나19 1차 백신 접종 후기

스야니야 2021. 9. 23. 20: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드디어 코로나19 1차 백신 접종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우리 나라의 백신 접종 현황 및 백신 접종 후기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1. 백신 접종률

우리 나라 1차 접종률은 71.2%이고 완전 접종률은 43.2%라고 합니다.

전세계의 최소 1차 이상 접종률은 43.89%이고 완전 접종률은 32.13%라고 하니 우리 나라는 세계 평균 보다도 접종률이 높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전세계 백신 접종률

전세계에서 백신 접종률이 가장 높은 나라는 스페인으로 최소 1회 이상 접종률은 80.24%, 완전 접종은 77.41%입니다. 그 뒤로는 칠레, 캐나다,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등이 우리 나라보다 높은 접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3. 백신 접종 안내 

사전에 접종 예약을 해두고 카카오톡 알림 설정을 해두니 국민비서 구삐가 코로나 접종일 전일에 안내를 해주었습니다.

그래서 오래전에 예약을 해두었음에도 시간과 장소를 잊지 않을 수가 있었어요.

4. 1차 백신 접종 후기 

(1) 맞은 직후 

저는 집에서 가까운 서울휴내과이비인후과의원에서 백신을 예약했어서 예약한 시간에 맞추어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먼저 체온을 잰 뒤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진표를 작성 한 뒤 주민등록증으로 신분 확인 후 접수를 진행했습니다.

병원에 사람들이 굉장히 많아서 다들 백신 맞으려고 기다리시는 건가? 했는데 안쪽으로 바로 들어가라고 해서 안쪽으로 들어갔습니다.

백신을 맞기 전에는 의사 선생님과 가볍게 만나 알레르기 증상이나 특이사항이 없는 지 먼저 체크를 진행했어요.

얼마 지나지 않아 주사실에서 제 이름을 호명해서 백신을 맞기 위해 주사실로 들어갔습니다.

제가 맞는 주사는 어떤건가요? 라고 물어보니 화이자라고 답변해주셨고 왼쪽 팔을 걷으라고 하셨습니다.

왼쪽 팔을 걷어 주사를 맞으려는데 저도 모르게 긴장했는지 팔에 힘을 주었던 것 같아요.

간호사 선생님께서 팔에 힘 빼라고 힘 주면 아프다면서 금방 끝난다고 긴장을 풀어주셨고 어느 새 백신 맞기 끝!

15분 동안 병원에서 대기하라고 하면서 몇시까지 있어야 하는지 예방접종 안내문에 적어주셨어요.

15분 동안 의자에 앉아 대기하면서 이상반응이 없는지 관찰했습니다.

안내문에 적어주신 시간이 되어서 병원을 나섰어요.

(2) 맞고 난 후

백신을 맞고 병원을 나서자 국민비서 구삐가 친절하게 1차 접종을 받았다고 접종등록 증명 및 2차 접종 일자를 안내해주었습니다. 

요즘은 정말 세상이 좋은 것 같아요!

예방접종 안내문에 따르면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고 나와서 백신을 맞고 난 후 몸에 이상이 없는 지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1시간 정도 후에 주사 맞은 팔 쪽이 약간(?) 뻐근해졌는데 이건 정말 미미했어요.

지금 백신 맞은 지 4시간 30분 정도가 지났는데 백신 맞은 팔이 약간(아주 미미하게) 뻐근한 것 외에는 이상 반응은 없습니다.

요즘 부작용으로 추정되는 기사들이 많이 나서 잔뜩 겁먹고 있었는데 다행히도 이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추석 연휴동안 잘 먹고 잘 쉬면서 최상의 컨디션으로 백신을 맞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2차까지 접종 완료한 친구들이 1차때는 아무 이상 없고 2차 때 머리도 아프고 몸살 기운도 있었다고 했었어서 2차 때 좀 더 긴장해야 할 것 같습니다.

 

5.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 접종 후 최소 3시간 이상 안정을 취하고 다음날까지 무리하지 않는다.
  • 최소 3일간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에 관찰한다.
  • 39도 이상의 고열이 있거나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진료를 받는다.
  • 화이자/모더나 백신 접종 후 심근염/심낭염이 의심될 경우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는다.

※ 심근염/심낭영 주요 증상

  • 가슴 통증, 압박감, 불편감
  • 호흡곤란 또는 숨가쁨, 호흡 시 통증
  •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 실신

 

아무쪼록 다들 코로나 백신 맞으시고 아무 문제 없이 무탈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